자전거

홈 > 경륜/경정 가이드 > 경륜입문하기 > 자전거

TRACK BICYCLE FOR racing IN a velodrome. 브레이크가 없는 경륜용 자전거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아름다운 자전거 문화를 만들어가는 자전거 문화센터 바로가기

일반 자전거와 경주용 자전거의 차이는, 경주용 자전거에는 흙받이나 브레이크가 없고 무엇보다 가볍다는 점입니다. 물론 일본에서 처음 경륜이 시작됐을 때에는 일반 자전거로 경주를 했지만 특별히 스피드를 내기 위해 점차 변형되어 왔습니다.

인간이 달릴 수 있는 가장 가벼운 자전거:사람이 타고 달릴 수 있는 가장 가벼운 자전거를 기본적으로 추구하게 되어, 타어어 폭이 작고 무게도 겨우 7~8kg 밖에 나가지 않는 자전거가 경주용 자전거로 쓰이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최고 스피드에서는 시속 70km 이상도 낼 수가 있는 것 입니다. 레이스 후의 착차기준:레이스가 끝난 후 착순이 발표됩니다. 이 때 시간차이 이외에도 차신, 차륜, 타이어 등의 착차용어가 나오게 되는데 그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1)차신(B):Bicycle의 약칭으로, 차체만큼의 차이를 말합니다. 2)차륜(W):Wheel의 약칭으로, 바퀴만큼의 차이를 말합니다. 3)타이어(T):Tire의 약칭으로, 바퀴 고무만큼의 차이를 말합니다.

자전거의 기어배수:기어 크랭크에 부착되어 있는 대기어 치수를 뒷바퀴에 고정되어 있는 소기어 치수로 나눈 수치로, 그 수치가 높아질수록 페달을 밟는데 큰 힘이 필요하며 반대로 낮아질수록 힘은 적게 소모됩니다.또한 근력이 일정하다고 가정했을  때 큰 기어배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일정한 속도를 얻기까지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일단 속도를 얻고나면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작은 기어배수를 사용하면 동일 주행속도를 얻기 위한 시간은 적게 걸리겠지만, 상대적으로 그 속도를 오래 유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저전거의 기어배수 이미지

SITEMAP of CHANGWON CYCLE RACING corp.창원경륜공단의 메뉴를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닫기
사이트맵닫기